여성형 상사뱀은 그 대상에게 직접적인 접촉은 하지 않고 자신의 존재를 알아주길 바라면서 곁을 맴돈다. 이렇게 상사뱀 설화에서도 보았듯이 사랑과 욕망에 대한 여자와 남자의 차이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어떤 사회에서 어떤 사회화 과정을 거쳤느냐에 따라 생긴다 할 수 있겠
사랑’, ‘죽음’, ‘밥’, ‘탄생’, ‘수면’ 가운데 당대까지의 주요소설에서 가장 중시되는 것은 ‘사랑’이라고 했다.
같은 단어를 쓰지만 남성과 여성에게 사랑은 다른 것을 함의한다. 우리 사회에서 남성에게 사랑은 소유와 지배를 의미한다. 사랑이 정복과 승부를 통한 자기 확장으로 이해
이율곡은 김시습이 "성질이 굳세고 곧아 세속을 분개하여 심기가 답답하고 편안하지 못하매 스스로 세상을 따라 오르고 내릴 수 없음을 헤아린 나머지 드디어 그 몸을 내던져 세상밖에서 놀았다."고 하였다. 김시습 자신은은 "선비는 자신과 세상이 모순이 있으면 물러가 살면서 自樂하는 것이 대체로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
여성들은 여기 등장하는 인물들처럼 규방(閨房)에 갇혀 자유는 물론이고 모든 면에서 남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운영전」(雲英傳)에 관해서는 구조분석(構造分析)이나 인물(人物)의 성격, 서사양식 및 비극성(悲劇性) 규명(糾明), 다른 작품과의 대비
운영이 이야기를 시작했다.
Ⅲ - 2. 여성 화자
1) 여성의 공간이 남성 인물을 유혹하는 공간이
아니라 생활공간으로 그려짐
2) 남성 인물의 구애를 순순히 받아들이는 소극적인 인물이 아니라, 오히려 사랑을 적극적으로 구애하는 인물로 묘사됨
3) 자의식이 강하고 사랑에 대한 내면적 동기를
자신의 빼어난 미모를 무기로 정보국 대장을 암살하려는 미인계를 펼쳐놓았다. 하지만 그 계획이 완성되어가는 순간 왕지아즈의 마음속에 모든 것을 잃은 듯한 감정이 살아난다. 작가는 <색, 계>를 통해 욕망과 경계 사이의 치명적인 사랑을 그리면서, 특유의 섬세한 필치로 인간 본성을 이야기한다.
한다. 1941년에서 1942년에 걸쳐 만든 「元禄忠臣蔵(겐로쿠츄신구라)」의 전․후편을 직접 다루었다. 이 작품으로 문부과학성 장관특별상을 받지만 흥행에는 참패를 맛보게 된다.
제 2차 세계대전 후인 1946년, 민주주의적 색채가 강한 「女性の勝利(여성의 승리)」로 복귀
(상징적 주체), 가부장적 질서에 회의를 느끼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주체(상상적 주체), 가부장적 불평등구조에 회의를 느끼면서도 결국은 그 속에 편입되는 주체(탈상징 향상상적 주체)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다. 그의 연구과정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자.
㉮ 배도-신분의 상승과 모성성 회복 욕망
여성과 전문분야를 연계해 공부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신뢰와 친밀감을 쌓는 것이 이 모임의 취지이다. 처음 만난 여성들이 그토록 유쾌하게 마음을 열고 어울릴 수 있었던 이유는 같은 여성으로서 느끼는 동질감 뿐 아니라 전문분야의 좁은 길을 뚫고 당당히 성공한 데 대한 자부심이 일치했기 때